사도행전 1:1-5
1 데오빌로님, 나는 첫 번째 책에서 예수께서 행하시고 가르치신 모든 일을 다루었습니다. 2 거기에 나는, 예수께서 활동을 시작하신 때로부터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을 통하여 지시를 내리시고 하늘로 올라가신 날까지 하신, 모든 일을 기록했습니다. 3 예수께서 고난을 받으신 뒤에, 자기가 살아 계심을 여러 가지 증거로 드러내셨습니다. 그는 사십일 동안 그들에게 여러 차례 나타나시고, 하나님 나라에 관한 일들을 말씀하셨습니다.
4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잡수실 때에 그들에게 이렇게 분부하셨습니다. “너희는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려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으나, 너희는 여러 날이 되지 않아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
사도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때부터 동역자가 된 의사 누가(Luke)가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에 대해 샅샅이 조사한 후, 그 결과물을 기록하여 ‘데오빌로’(Theophilus)라는 지위 높은 사람에게 보냈습니다. 그 기록물이 ‘누가복음’입니다. 의사 누가는 두 번째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이후 승천하시기 전에 있었던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사도 바울이 로마에 들어갈 때까지 다룹니다.
두 번째 책은 부활하신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 제자들에게 분부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너희는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려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으나, 너희는 여러 날이 되지 않아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
제자들은 주와 스승되시는 예수님을 잃는 것이 두려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은 이제 성부 곁으로 가셔야 한다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끝나지 않습니다. 이제는 성령님이 오실 차례입니다. 성령님이 오셔서 사도들에게 임하는 순간, 이제는 사도들이 하나님 나라를 전파할 차례입니다.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으신 후 공적 사역을 시작하셨듯이, 사도들이 성령 세례를 받은 후 그들의 미션이 시작될 것입니다.
사도들의 인생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예수님을 만나기 전,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 도제가 되어 배우던 때, 그리고 성령의 세례를 받은 이후!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시고 훈련시키셨습니다. 가르치시고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당신께서 하나님 나라에 관해 하셨던 모든 것을 위임하셨습니다. 성령님이 그 일을 하도록 힘 주실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령의 세례를 받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하나님 나라의 제자가 된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미션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그 나라 안에서 살고, 그 나라를 전파하는 사람들입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을 믿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성령의 능력으로 이 일을 감당하는 사람들입니다.
부활하신 주님, 하나님 나라에 관한 일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성령의 세례를 받았으니, 2025년 한 해동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게 하소서. 성령님의 음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성령님의 가르치심에 즉각 순종하며 살게 하옵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