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바람

방금 나를 지나간 그 바람은 어떤 바람 됐을까

책에서 만난 문장

요즘 읽고 있는 책

신의피리 2010. 5. 13. 14:14

언제부터인가 책읽는 습관이 달라졌다. 여러권을 동시에 읽게 된다.
그러다가 필이 꽂히는 책이 있으면 다 제쳐두고 읽게 된다.
사실 읽는 게 전부는 아니어야 한다. 읽고 난 후 정리해둬야 하는데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
현재의 라이프 스타일은 내가 원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내용과 소감을 정리할 여력이 없어, 일단은 읽고 있는 책만 기록해 둔다.

1. 오늘날의 성령의 사역
   -존 스토트, 조병수, 개혁주의신행협회
학교 과제로 대충 훑어본 적이 있는 책이다. 성령강림주일을 맞아 다시 한 번 읽어본다. 존 스토트 + 성령 + 사역 = 좋다.^^

2. 톰 라이트 예배를 말하다
  -톰 라이트, 최현만, 에클레시아북스
신학을 처음 알고 난 이후로 늘 목마른 점이 있다면 신학의 역사성이라고나 할까? 신앙의 역사성이 잘 해소가 안 됐다. 역사적 맥락 고려 없이 신학의 예수만 다루는 것이 못마땅했다. 톰 라이트는 이 부분에서 내게 답이 된다.  그가 예배에 대해서 말했다!^^ 두고두고 반복해서 읽을 것!

3.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
  -톰 라이트, 양혜원, IVP
죽음, 부활, 하나님 나라에 관한 라이트 신학의 엑기스? 사실 읽기 순서가 잘못 됐다. 그의 최신 신학이 아니라 초기 작품부터 봤어야 했는데...에이~ 모르겠다. 반복해서 그의 책은 계속 볼 테니까..

4.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카마인 갈로, 김태훈, 랜덤하우스
매주 3~5회 정도 대중 앞에서 설교하는 자로서, 설교의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잘" 전달 할 수 있을 지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주변에 아이폰 가진 자들이 득실거린다. ^^ 이들을 매혹케 한 스티브 잡스, 그를 따라 잡아야겠다.

5. 대통령 보고서 -청와대 비서실의 보고서 작성법
  -노무현대통령비서실 보고서 품질향상 연구팀, 위즈덤하우스
난 너무 복잡하고, 군더더기가 많다. 말도, 글도!ㅠㅠ 해서 보게 된 책.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할 훈련으로.

6. 삼성을 생각한다
  -김용철, 사회평론
사회를 제대로 알아야한다. 한 쪽 눈으로 보면 안 된다. 삼성의 내부고발자의 고백을 통해 한국 사회를 재조명해본다. 그를 품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참 존경스러운 분들이다. 난 뭐하는 사람인가..

7. 운명이다
  -노무현, 유시민, 돌베개
왜 그렇게 생각되는 걸까? 왜 그는 나보다 더 기독교적인가? 생각도 삶도 성품도 말이다... 내가 아는 신학이 답을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