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바람

방금 나를 지나간 그 바람은 어떤 바람 됐을까

책에서 만난 문장

[성경 사용 설명서] 1장 왜 성경을 주셨을까?

신의피리 2020. 3. 20. 16:14

<성경 사용 설명서>(이진섭, 새물결플러스)

 

1장 왜 성경을 주셨을까? : 그 의도를 성취하는 길, 묵상

 

1.1 성경의 이중저작권

 

*성경은 누가 누구에게, 누구를 위해 쓴 글인가?

첫째, 성경은 고대의 인간 저자(들)가 그 당시 사람들을 위해 쓴 글입니다. 그러나 저자가 누군지 독자가 누군지 분명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여하튼 성경을 읽을 때 우리는 원래의 인간 저저와 독자를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합니다. 일차 저자와 독자를 바르게 이해하지 않으면 성경의 원래 의미를 오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경의 궁극적 저자는 하나님이시며, 그 하나님께서 오늘의 ‘나’와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 말씀하십니다.

 

정리하자면,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 저자를 통해서 쓰신 글입니다. 성경에는 일차 독자가 존재하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역사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1.2 성경을 주신 의도: 성경 묵상

 

*성경을 주신 두 가지 이유

첫째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당신의 뜻을 전하고자 하신다는 것이고, 둘째는 하나님이 자신의 뜻에 대한 반응을 우리에게 요구하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고, 우리의 반응을 기대합니다.

 

*성경 묵상

이 두 가지 지향점을 성취시켜주는 수단이 바로 ‘성경 묵상’입니다.

 

성경묵상이란,

“성경 말씀을 깊이 숙고하고 곱씹는 것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에 맞게 적절히 반응하는 행위”입니다.

 

정리하자면, 성경을 묵상할 때 우리는 먼저 성경 본문을 깊이 숙고하여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닫습니다. 이어서 그 의미가 나와 우리에게 주는 함의를 찾고, 그 판단에 따라 적절히 반응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성경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가 이루어집니다. 즉 하나님이 성경을 주신 의도가 성경 묵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성경 읽기의 다섯 가지 방법

① 단순 읽기 - 열매 맺지 못함

② 성경 암송 - 깊이 이해하나 많이 읽지 못함

③ 성경 통독 - 큰 흐름을 이해함

④ 성경 연구 - 특정 본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⑤ 성경 묵상 - 단순 읽기, 암송, 통독, 연구 이 네 가지 성경 읽기 방법은 결국 성경 묵상으로 연결되어야 함

 

성경묵상은 성경 읽기의 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성경을 주신 의도가 결국 성경 묵상에서 성취됩니다.

 

1.3 성경으로 하나님 만나기

 

우리는 성경묵상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반응함으로써 하나님과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경 묵상은 성경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에 적합한 성경 읽기입니다. 성경을 묵상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경 묵상을 기대하면서 우리에게 성경을 주셨습니다. 우리 앞에 성경이 있다면 우리는 성경을 묵상해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보내신 연애편지와 같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