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바람

방금 나를 지나간 그 바람은 어떤 바람 됐을까

2020/03 4

[성경 사용 설명서] 2장 성경 묵상이 뭐지?

[성경 사용 설명서] 2 2장 성경 묵상이 뭐지? : 성경 묵상 새롭게 이해하기 1.1 성경 묵상 1. 성경 묵상의 정의 성경 묵상은(*** 숙지할 것) ① 성경 말씀을 주의 깊게 생각하고 곱씹어서 ②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에 합당하게 반응하면서 ③ 하나님과 만나 교제하는 행위 첫째. 숙고하고 곱씹는 요소 - 율법을 묵상하라(시 1:2; 수 1:8)고 할 때 사용되는 히브리어 ‘하가’는 ‘주의 깊게 생각하다’(comtemplate)와 ‘곱씹다’(chew) 둘째.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에 합당하게 반응하는 요소. - 첫째 요소가 성경에 대한 행위라면, 둘째 요소는 그 행위의 내재적 측면 셋째. 하나님과 만나 교제하는 요소. - 앞선 행위에 따른 결과. → “성경 묵상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는 즐거..

[성경 사용 설명서] 1장 왜 성경을 주셨을까?

(이진섭, 새물결플러스) 1장 왜 성경을 주셨을까? : 그 의도를 성취하는 길, 묵상 1.1 성경의 이중저작권 *성경은 누가 누구에게, 누구를 위해 쓴 글인가? 첫째, 성경은 고대의 인간 저자(들)가 그 당시 사람들을 위해 쓴 글입니다. 그러나 저자가 누군지 독자가 누군지 분명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여하튼 성경을 읽을 때 우리는 원래의 인간 저저와 독자를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합니다. 일차 저자와 독자를 바르게 이해하지 않으면 성경의 원래 의미를 오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경의 궁극적 저자는 하나님이시며, 그 하나님께서 오늘의 ‘나’와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 말씀하십니다. 정리하자면,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 저자를 통해서 쓰신 글입니다. 성경에는 일차 독자가 존재하지만,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성경을..

한 눈으로 보는 비주얼 성경 읽기 2

[한 눈으로 보는 비주얼 성경 읽기] 2 Chapter. 2. 성경은 어떻게 기록되었는가? 1. 인간적으로 표현된 성경 • 구약은 대부분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 히브리어는 주전 3세기경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용한 언어다. 그러나 그들이 바벨론 포로로 끌려가면서 히브리어는 거의 사어가 되었고, 그들은 당대 국제언어인 아람어를 사용하였다. • 신약은 대부분 그리스어로 기록되었다. 알렉산더가 제국을 건설한 이래로 로마 제국 하에서도 헬라 제국 하에서는 대부분 그리스어를 사용했다. 예수님과 제자들, 그리고 사도 바울이 읽고 인용한 구약 성경은 히브리어를 헬라어로 번역한 그리스어 성경이었다. • 구약과 신약에 아람어로 된 지명이 종종 등장한다. 구약 세군데에서는 아람어로 쓰였다. 다니엘 2:4-7: 28, 에스..

한눈으로 보는 비주얼 성경 읽기 1

[한 눈으로 보는 비주얼 성경 읽기] 1 Chapter. 1 성경은 무엇인가? 1. 성경이란? ‘성경’(Bible)이란 단어는 비블로스(biblos)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파생됐는데, 이는 초기 형태의 종이를 만드는 데 쓰였던 파피루스를 뜻한다. 이 단어는 책이나 두루마리를 칭하는 의미로 확대되다가 차츰 ‘신성한’ 책이나 두루마리를 뜻하는 의미로 좁혀졌다. 그리고 라틴어와 기타 유럽 언어로 스며들어 결국엔 특정한 책, 곧 기독교의 성경을 뜻하게 되었다. 2. 약속 • 성경은 크게 구약과 신약이라는 두 약속(Testament)으로 나뉜다. • 약속이란 말로 번역된 단어는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언약’이다. 그러니까 구약은 ‘옛 언약’이고 신약은 ‘새 언약’이다. 언약은 양자 간에 맺는 계약이다. • 구약은..